생활 안내 및 수칙

생활안내 및 수칙


기숙사 현관 출입문 통제 시간 : 00:00 ~ 06:00 (매일)

반입 금지 물품

반입 금지 물품 물품
난방용 전열기구 전기담요, 전기방석, 전기장판, 전기히터, 온풍기, 스토브 등
취사용 전열기 커피포트, 토스터기, 전기쿠커, 가스버너, 전기밥솥, 전자레인지, 냉장고, 에어프라이어기 등
인화성 취사용 조리기구 프라이팬, 냄비, 양초 등
주류(빈병포함)음식물 호실 내에서 주류 및 음식물 보관 불가

신한대학교 행복(공공) 기숙사 생활 수칙(시행일 : 2018. 09. 01)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수칙은 신한대학교 행복(공공)기숙사(이하 “기숙사”라 한다)의 효율적인 운영 및 학생들에게 면학의 편의를 제공하고 질서 있는 공동생활을 통한 인격도야에 기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이 수칙은 기숙사 사생 생활 수칙(이하 “수칙”이라 한다)이라 명한다.



제3조(효력)

이 수칙은 기숙사에 입사한 사생에 한하여 효력을 발휘하고, 사생은 이 수칙을 준수할 의무를 가진다.



제4조(입주자격)

기숙사의 입주 자격은 본교 재학생(대학원생 포함), 복학생 중 제3장 입·퇴사 – 제7조 4항에 해당되지 않는 자로 한정한다.




제2장 개관 및 폐관


제5조(개관)

기숙사의 개관은 관장이 정하며, 그 기간 또한 관장이 정한다.



제6조(폐관)

기숙사의 폐관은 관장이 정하며, 그 기간 또한 관장이 정한다.




제3장 입·퇴사


제7조(입사)

① 사생의 입사는 기숙사에서 정한 기간에만 가능하다.
② 사생이 재학 중인 학교의 사정, 교통, 자연재해 등의 기타 참작 되어질만한 사유가 있을 시에는 정해진 기간 이외에도 입사가 가능하다.
③ 입사기한까지 사전 연락 없이 임의로 입사하지 아니한 자는 입사의 권리가 박탈되며, 입사 취소를 통보한 날을 기준으로 하여 퇴사 원칙을 적용한다.
④ 다음 각 호와 관련된 사항에 해당되는 자는 입사 및 거주기간 연장신청이 거부된다.

1. 운영위원회에서 입사 대상자로 확정되지 못한 자
2. 서약서 및 건강진단서 미 제출자
3. 전염성 질환자 및 보균자
4. 기숙사 벌점 12점 이상이거나, 퇴사 처분을 받은 경력이 있는 자
5. 휴학 및 제적 등 재학 상태가 아닌 자
6. 인적사항 및 신청항목을 허위 기재한자
7. 기숙사 운영수칙을 위반한 자
8. 기숙사생으로서 다른 기숙사생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한 자
9. 사내 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선동행위를 한 자
10. 기타 대표이사 및 관장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자

⑤ 입사 확정 이후에 입사 관련 증빙 서류 미제출 및 불일치 자는 입사 자격이 박탈되며, 입사 취소 통보일을 기준으로 하여 징계 퇴사로 적용한다.



제8조(퇴사)

① 퇴사를 원하는 사생은 퇴실하기 7일 전에 퇴사 신청을 하고 신청서를 작성 하여야 한다.
② 퇴사 시에는 제공 받은 사실과 비품을 직원 또는 직원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자로부터 이상 여부를 확인 받은 후 조치가 완료될 시 최종 퇴사 처리가 이루어진다.
③ 다음 각 호에 해당할 경우에는 관장이 퇴사 명령을 내릴 수 있다.

1. 전염병 질환자 및 보균자
2. 기숙사 벌점 15점 이상인 자
3. 기숙사내에서 타인을 폭행한 자
4. 사감의 지도감독을 거부한 자
5. 기숙사 사생실내에 이성을 출입시킨 자와 출입한 자
6. 화재를 유발하는 행위를 한 자
7. 기타 공동생활의 영위에 부적당하다고 대표이사 및 관장이 인정한 자

④ 중도퇴사, 무단퇴사 및 징계퇴사 명령을 받은 사생은 7일 이내에 퇴사에 관련한 조치를 따라야 하며, 이에 따른 환불은 동 규정 제22조에 의한다.



제9조(인원의 배정)

① 기존 입사생의 연장신청 인원을 우선 배정하고, 잔여 공실은 사회적배려대상자로 우선 선발한다. 단, 사회적배려대상자 선발인원이 공실인원보다 적을 경우 기숙사 공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반 입사생으로 선발한다. 또한, 대학의 추천을 받아 전체 입사생 중에서 추천 입사생을 선발할 수 있다.
② 사생의 사실 배치는 무작위적 배치를 원칙으로 하되, 각 대학의 특성이나 문화적 특성을 감안하여 관장은 기준을 설정하고, 설정된 기준에 의해 사실을 배정한다.
③ 배정된 사실 외에 사생간의 임의적인 사실 변경은 불가하다.




제4장 관내생활


제10조(기숙사생 준수사항)

① 건전하고 정숙한 기숙사 생활 유지를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② 기숙사 및 사실 내부의 청결 유지를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③ 사생으로서 모범적인 언행과 타 사생에게 피해 및 불편을 주지 말아야 하고, 행정실에서 행하는 지시 및 요구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한다.
④ 공공시설물 사용에 있어 깨끗이 사용하여야 하고, 파손 및 분실 시 행정실 또는 조교에게 알려 조치를 받도록 한다.
⑤ 사생은 입사 이후 사생실 내에 반입 불가 물품(전열기구 또는 사고 발생 기구 및 물질 등)을 소지 또는 사용하거나, 기숙사 내에 외부인과 무단출입이 적발 및 확인될 경우 행정실의 조치에 따라야 한다.
⑥ 모든 사생은 사생수칙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하고, 사생수칙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사회통념 및 교육적 관점에서 관장이 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제11조(식사)

① 기숙사내에 주류는 반입불가하며 외부 음식은 각층 로비에서 식사가 가능하다.
② 음식물 반입 금지품목에 대하여 가중 벌점을 적용하여 위반 시 점수를 부여한다.
③ 식사 시 식사 예절을 지키고 정리 시 쓰레기 분리수거와 책상과 의자는 깨끗이 유지시키며 본인이 직접하고 정리를 하지 않을시 벌점이 부여 된다.
④ 기숙사내 반입불가 품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주류
2. 심한 악취가 나는 음식



제12조(사고 및 분실 예방)

① 사생은 사고 및 분실 예방을 위하여 해당 건물에 정해진 출입구로 다녀야하며, 허락되지 않은 외부인의 입실은 금지된다.
② 외부인의 입실에 따른 사고 및 분실에 있어서 기숙사가 책임지지 않는다.



제13조(시설관리)

① 관리인이 시설의 유지보수 및 점검을 위하여 각 방에 임의로 출입할 수 있다.(단, 최대한 사생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부득이하게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신속한 유지보수를 위해 행정실 허가 후 출입 할 수 있다.)
② 사생은 시설물을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파손 및 분실할 경우 이를 변상하여야 할 책임이 있다.
③ 사생은 건물 내 냉난방 가동시 항상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여야 하며, 이 적정 실내온도는 정부 권장 실내온도에 따른다.



제14조(외부인 출입)

① 외부인은 정해진 시간(09:00 ~ 22:00)과 장소(1층로비)에서만 허용되며 그 외 시간에는 출입이 불가하다.
② 건물 내의 시설 보수, 물품 수리, 택배 기사 등 행정실의 승인을 받은 외부인에 한하여 출입할 수 있다.




제5장 생활지도


제15조(점호)

① 점호는 사감 및 층장의 주관 하에 엄격히 이루어진다.
② 점호의 시간은 23시 부터이고, 각 방에 직접 입실하여 점호를 실시할 수 있으나, 사생이 없는 경우에는 사전 점호 공지를 확인 한 후 사생실 내부를 점검할 수 있다. 또한 이 경우 점검자는 반드시 타 사생을 동반하여 점검을 하고, 분실 및 지적사항에 대한 객관성과 합리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③ 사생은 가급적 점호에 임해야 하나, 불가피한 외출 시 동일 사실 내에서 점호를 취하는 사생에게 외출 사유 및 귀가 여부를 알려야 하며, 점호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별도로 정할 수 있다.
④ 행정실은 매월 1회 종합점호를 실시할 수 있다. 종합점호는 입사생 확인, 청소상태 및 각종 점검을 목적으로 하며, 사생은 반드시 참여하여야 한다.(단, 공적인 사유(아르바이트, 시험, 수업 등)로 인해 불참하는 사생은 1일 전까지 행정실에 불참 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⑤ 전체점호에 정당한 사유 없이 불참하는 사생에게는 벌점을 부과할 수 있다.



제16조(외박)

① 주말외박은 자유 외박으로 외박신청하지 않고 외박을 할 수가 있다.
② 주말외박은 통상 금요일부터 월요일 출입제한 시간 전까지로 한다.
③ 휴일외박은 법정 공휴일 개시 1일 전 부터 해당 법정 공휴일 다음날 출입제한시간 전까지를 휴일 외박으로 한다.
④ 평일외박을 하고자 할 때에는 적합한 근거를 제시하여야 하고, 22시 이전까지 외박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22시 30분전까지 행정실 근무자에게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
⑤ 외박신청 시 불명확한 근거나 정보를 작성할시 승인이 거부 될 수 있으며, 승인이 거부될 경우 외박을 할 수가 없다.
⑥ 3일 이상의 장기간 외박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적합한 근거를 제시하여야 하고, 별도로 행정실에 장기외박신청서를 제출하여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



제17조(출입제한시간)

① 입사 시 인적사항 등록 및 출입카드 등록을 하여 기숙사 출입에 사용한다.
② 사생은 익일 00시까지 기숙사에 도착하여 입사하여야 하고, 이 출입제한시간(00:00~06:00)을 기준으로 출입이 통제되어진다.
③ 출입제한시간 이후 출입 시 벌점이 부과되며, 야간 담당자의 동의가 있어야 출입이 가능하다. 야간 담당자의 동의가 없을 시 납득 가능한 사유가 근거되어져야 한다.



제6장 상·벌점


제18조(상점)

① 관장 및 행정직원, 사감은 사생 중 품행이 올바르고 타의 모범이 되었다고 인정되어지는 사생에 대하여 상점이 부여 가능하다.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 호와 같다.

1. 상점 기준표에 열거된 행위 (상벌규정 페이지 참조)



제19조(벌점)

① 관장 및 행정직원, 사감은 사생이 다음 각 호에 해당되어지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벌점을 부과 할 수 있다.

1. 벌점 기준표에 열거된 행위 (상벌규정 페이지 참조)

② 기타 학생본분에 반하는 행위나 단체생활에 부적합한 행위 시 사감의 판단으로 벌점을 줄 수 있다.
③ 부과된 벌점은 오직 상점으로만 제거되어 질 수 있으며, 기숙사에 계속하여 거주하는 동안에는 벌점은 초기화되지 않는다.



제20조(처벌)

1. 서면 경고

서면 경고 및 상담은 벌점이 8점 이상인 사생에게 주어진다.

2. 퇴사 명령

퇴사 명령은 벌점이 15점 이상인 사생에게 주어지며, 징계퇴사로 구분한다. 단, 벌점의 합이 15점 이상 되지 않아도 사내질서를 현저히 문란시키는 자는 관장의 직권으로 징계퇴사 조치할 수 있다.

3. 입사 제한

① 징계 및 무단으로 퇴사한 사생은 재입사시 제한을 받을 수 있다.
② 前 학기에 중도 퇴사한 사생은 다음 학기에 재입사 제한을 받을 수 있다.
③ 벌점 12점 이상자는 연장신청이 거부되며, 기숙사 재입사 제한을 받을 수 있다.




제7장 기숙사비


제21조(기숙사비)

① 관리비는 기숙사비에 포함되나, 해당 업체로부터 청구된 관리비가 당해 연도 예산을 초과하거나 기숙사비에 포함된 관리비(공용부분 포함)를 초과할 경우 부과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② 기숙사비 납부는 사생이 선택한 일시납 방식에 따라 납부기간 내에 납부 가능하다. 단, 향후 사정에 따라 납부방법은 기숙사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에 조정할 수 있다.



제22조(환불)

① 무단 및 징계에 의한 퇴사 시 기숙사비(보증금 포함)의 환불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② 중도 퇴사의 경우, 다음 각 호와 같이 재사기간에 따라 환불기준이 적용된다.

구 분 내 용
공 통 사 항 • 환불기준

- 입사전 전액 환불
- 퇴실일 기준으로 잔여금액 중 25% 위약금(휴학, 제적, 관장이 인정한자제외)과 감면된 금액을 공제하고 환불되며, 입실기간 만료일 30일 이내는 환불되지 않는다.


• 퇴사절차

① 중도퇴사 신청서 작성→ 기숙사 행정실 최소 퇴사 3일전 제출
② 시설 및 비품점검 실시 (시설물 파손 시 보증금에서 변상한다.)
③ 퇴사 후 15일 이내 환불 처리( 본인명의 계좌로 환불)

학 기 중

• 위약금 = 잔여일수 × 1일비용 × 25%
• 실환불액 = (잔여일수 × 1일비용) - 위약금

6 개 월

• 위약금 = 잔여일수 × 1일비용 × 25%
• 실환불액 = (잔여일수 - 감면분) × 1일비용 – 위약금
• 중도퇴사 시 기숙사비 감면혜택 없음(6개월 : 6일)

1년
[분납자포함]

• 위약금 = 잔여일수 × 1일비용 × 25%
• 실환불액 = (잔여일수 - 감면분) × 1일비용 – 위약금
• 중도퇴사 시 생활관비 감면혜택 없음(1년 : 18일 분납 :12일)

1. 만기퇴사까지 잔여일수가 30일 이하인 퇴사 : 기숙사비 환불 없음(보증금만 환불됨)

모든 퇴사자는 행정실에 퇴사일 7일 전 퇴사 신청을 미리하지 않은 경우, 7일분의 금액을 추가적으로 제외하고 환불이 된다.

③ 기타 환불은 사유의 타당성을 판단하고 기숙사비의 환불이 제공되어 진다.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으며, 관련 증빙서류(진단서 및 증명서 등)를 행정실에 제출해야 한다.

1. 질병으로 인한 퇴실
2. 재학 대학에서 인정하는 사유(어학연수, 교환학생 등)
3. 사전에 정당한 사유를 신고하여 승인된 자
4. 가족의 질병으로 병간호의 책임이 있는 자
5. 휴학 및 군입대, 졸업으로 인한 재학상의 사유




제8장 자치회


제23조(자치회 구성)

① 기숙사 사생의 생활편의를 도모하고 기숙사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기숙사에 자치회를 둘 수 있다. (이하 자치협의회라 칭한다)
② 자치회를 구성할 경우 자치회의 조직, 임원의 임기, 기능 등의 세부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자치회 회칙을 둔다.




제9장 행사 및 기타사항


제24조(행사)

① 기숙사의 행사에 사생들은 적극 참여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기숙사의 행사는 관장의 동의가 있어야 개최가 가능하며 필요 경비를 징수할 수 있다.
③ 행사 개최 시 개최주체는 행사 개최 일주일전 행사에 관련된 명확한 계획을 서면으로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하고, 계획되지 않은 행사를 진행하여서는 안 된다.



제25조(게시물)

기숙사내 게시물의 공고는 행정실장의 동의가 있어야 부착 할 수 있다.




부칙


1. 이 수칙의 미비한 사항과 내용은 기숙사의 관장·행정실장·행정직원, 사감 및 그 대리자의 건전한 상식 및 사회 통념적 가치 판단에 따른다.
2. 이 수칙은 2018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